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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뉴스 국가 영어 능력평가-토플식 혁신골격 확정 - 수능 대체
2011-05-28 08:01:17
funnyedu 조회수 1893

내년부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ational English Ability TestㆍNEAT  국영평)이

일부 대학 수시모집에 시범 활용되고, 이르면 2016학년도부터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을

대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일반 및 대학생은 1급 시험으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비즈니스 실무영어 능력과 일반영어 능력을

측정하여 취업과 승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평가하는 방식이며

고등학생들은 쉬운 실용영어를 다루는 시험(3급)과 기초학술영어를 다루는 시험(2등급) 중

한가지를 택해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이 시험은 듣기ㆍ읽기ㆍ말하기ㆍ쓰기 등 4개 영역에

걸쳐 AㆍBㆍC와 F(Fail) 등 4등급으로 평가되지만 수능시험처럼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방식이다.

또 평가결과는 현 고교 2학년이 치르는 2013학년도 대입 수시부터 전형에 반영될 수 있고,

현 중 2학년이 대학에 들어가는 2016학년도부터는 수능 영어과목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26일 서울고에서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교생용 국영평의 시행 방안을 공개했다.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이 시험은 내년부터

일부 대학 수시 모집에 시범적으로 활용되지만 사교육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어떻게 평가하고 활용되나

시험은 인터넷을 통해 응시하며, 말하기와 쓰기 영역은 수능과는 달리 직접 영어로 말하거나

서술을 통해 답해야 한다.

'한국형 토플'로 알려진 국영평은 성인용인 1급과 고교생용인 2·3급으로 나눠 치러진다.

고교생용인 2·3급의 문항수는 각각 총 70개, 72개씩이고 시험시간은 둘 다 총 135분이다.

시험은 현행 수능 영어보다 조금 더 쉽게 출제된다. 시험에 나오는 어휘 수는 2급은 3000개로,

현행 수능보다 1000단어 이상 적고 3급은 이보다 더 적은 2000개가 나온다.

시험은 인터넷을 통해 응시하며, 말하기와 쓰기 영역은 수능과는 달리 직접 영어로 말하거나

서술을 통해 답해야 한다. 듣기와 읽기는 수능처럼 5지선다가 아닌 4지선다형이 출제되고

 읽기에서는 문법 지식을 묻는 문항이 사라진다.

내년 수시 모집부터는 일부 대학과 학과(10여개)에서 영역별 최소 기준 등급을 요구하거나

특정 영역에 가중치를 두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A대 영문과에서는

전 영역 2급 A등급을, B대 관광과에서는 듣기와 말하기 3급 B등급 이상을 요구하는 식이다.

평가는 4개 영역별로 학생들의 절대적인 성취 수준에 따라 '합격'에 해당하는

A, B, C와 '불합격'에 해당하는 'F'의 4등급 성적을 준다.

수능처럼 한 번 치르는 것이 아니라 고3 때 두 번 응시해 좋은 성적을 선택할 수 있다.

 

  현행 수능과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비교

┌────┬───────────────────┬────────────┐
│  구분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학생용)           │   수능 외국어(영어)        │
├────┼───────────────────┼────────────┤
│평가영역│      ㆍ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ㆍ듣기, 읽기, 간접 말하    │
│            │                                                         │     기, 간접 쓰기             │
├────┼───────────────────┼────────────┤
│응답형태│ㆍ듣기, 읽기 : 4지선다형ㆍ말하기, 쓰기    │      ㆍ5지 선다형            │
│            │            : 직접 수행형                           │                                    │
├────┼───────────────────┼────────────┤
│시험방식│       ㆍ인터넷 기반 평가(IBT)                 │       ㆍ지필평가              │
├────┼───────────────────┼────────────┤
│응시기회│          ㆍ복수 기회 (2회)                       │         ㆍ1회                    │
├────┼───────────────────┼────────────┤
│평가준거│ㆍ절대평가(절대적인 기준에 도달한 정도  │ㆍ상대평가(응시자의  상대│
│            │에 따라 성적 부여)→ 일정한 역량을 갖     │적인 순위에 따라 성적 부  │
│            │추면 원하는 성적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여)→ 응시자의 순위  변별 │
│            │            과잉 학습 완화                         │ 이 중요하므로 무한경쟁   │
│            │                                                         │         불가피                  │
├────┼───────────────────┼────────────┤
│성적산출│    ㆍ영역별 4개 등급(A, B, C, F)            │ ㆍ표준점수 및 9개 등급    │
└────┴───────────────────┴────────────┘




◆ 올해 3회 시범 평가

전국 80개 고교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3회의 시범 평가가 진행된다.

내년 수시 모집부터는 일부 대학과 학과(10여개)에서 영역별 최소 기준 등급을 요구하거나

특정 영역에 가중치를 두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교과부는 내년 하반기에 시험의 공신력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수능 대체 여부를 확정할 방침이다.

수능 대체가 결정되면 2015년에 시험을 치르는 2016학년도 대입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한 번에 볼 수 있는 인원이 5만명으로 제한되므로 60만명 정도의 모든 수험생이

한 차례 치르려면 2주(12일) 정도가 필요하다.

◆새로운 말하기 적응 때문에 사교육 우려도

학생 입장에서는 토익·토플·텝스와는 다른 새 유형의 시험을 준비해야하는 부담감에 

사교육 열풍이 일어날 전망이다.

교과부는 국영평을 수시모집에서 활용하는 대학이나 학과는 사전에 지원을 받고 명단을 미리

공개해 꼭 필요한 수험생에 한해 국가영어능력평가 시험을 보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지만,

대부분 수험생들은 수시모집에 응시한 후 수능에도 응시한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현실적으로 고3 때만 볼 수 있는 국영평과 수능 외국어영역 준비도

병행할 수밖에 없게 된다.

2015년에 보는 2016년도 수능부터 수능 영어영역이 없어지고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성적으로 대체되더라도 2012~2014년까지 3년간 이런 현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혼란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사교육 시장 활성화 우려에 대해 교과부는 학교 영어시간에 다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지 않아 학원에 가지 않아도 대비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학원가에선 벌써부터 국영평을 본격적으로 적용받는 중학생과 초등학생들의

수요에 대비해 강좌 개설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입시학원 관계자는 "일선 학교가 그런 시험을 준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어릴때 영어를 많이 접한 학생들에게 매우 유리한 시험인 만큼 관련 사교육 시장이

대거 커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실용영어를 강조하는 방향 자체는 바람직하다고 보지만 공교육이 말하기와 쓰기를

포함하는 영역을 모두 책임지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송인수 대표 역시 "800시간이 조금 넘는 영어교육 시간으로는

제시된 성취기준에 도달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상위권 대학에

들어가려면 4가지 영역 모두 최고 등급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영어 사교육비를 크게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듣기와 읽기, 말하기·쓰기 문제유형은

2급의 경우 인문·사회·예술·환경·우주 같은 학술적인 소재가 많이 나오고,

3급에는 교통편·취미·쇼핑·생일 파티처럼 일상생활과 관련된 소재가 많이 나온다.

듣기 영역에서는 '다음을 듣고 버스정류장의 기다리는 사람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시오'처럼

일치 여부를 묻거나 도표 정보 찾기 유형 등이 나온다.

읽기 영역은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단어·문장 고르기 ▲글의 목적·문단의 요지 파악하기

▲글의 순서 구성하기 등이 나온다.

말하기와 쓰기 영역은 응시생이 실제 컴퓨터 화면을 보며 녹음하고 키보드로 작성해야 한다. 

말하기에는 특정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구성하라'는 문제,

상황을 들려주고 '1분간 어떻게 해결할지 말하라'는 문제 등이 나온다.

교과부는 시범대학을 선정해 내년 치러지는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

토익·토플 등과 함께 이 시험 성적을 활용하게 할 방침이다.

교과부 오석환 영어교육정책과장은 “현재 고 2생이 내년 8월에 시험을 본 뒤

시범대학에 성적을 제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에 수능을 대체키로 결정되면

2016학년도부터 적용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달 26~27일 전국 80개 고교생 1만2000명을 상대로 시범평가가 진행된다.

주요 내용을 문답으로 알아봤다.

- 응시에 제한이 있나.

“고 3과 그해 대입 희망자가 치를 수 있다. 선행학습 과열을 막기 위한 조치다.

성적 유효기간은 고교 졸업 후 2년간을 검토 중이다.”

- 응시 횟수와 시험 시간은.

“두 차례 응시가 가능한데, 같은 급수를 2번 볼 수도 있고 2, 3급을 각각 한 번씩 볼 수도 있다.

시간은 듣기(32문항) 35분, 읽기(32문항) 50분, 말하기(4문항) 15분,

쓰기(2급 2문항, 3급 4문항 ) 35분 등 총 135분이다.”

- 시험은 어떻게 치러지나.

시험은 기존 지필시험과 달리 학교에 설치된 시험장(컴퓨터실)의 컴퓨터를 이용해 실시된다.

수험자와 시험을 관리하는 중앙센터가 인터넷으로 연결돼 실시간으로

문항이 학생들에게 전송되고 학생들의 응답은 중앙센터 서버에 저장된다.

중앙센터에 저장된 답안의 채점은 듣기, 읽기의 경우 선다형이므로 자동채점이 이뤄지며

 말하기 쓰기는 채점자가 서버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채점한다.

듣기의 경우 헤드셋을 통해 듣고 화면의 답안을 선택하고,

읽기는 화면의 지문을 읽고 답안을 선택하고,

말하기는 화면의 문제를 보고 헤드셋을 사용해 직접 음성을 녹음하고,

쓰기는 화면 문제를 보고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해 직접 답안을 입력한다.

시험장은 전국 16개 시도교육청별로 총 1천700개의 일반 학교 컴퓨터실에 구축되며

시험 응시자는 학교나 집과 가까운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누가, 어떻게 출제하나.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행하는 출제자 연수과정을 이수하고

인증 과정을 통과한 학교 영어교사, 수능 등 국가수준의 영어시험 출제 경험이 있는

대학교수 등이 출제한다. 출제는 문항 공모, 합숙 출제 등이 활용된다.

--말하기ㆍ쓰기영역 특징은.

▲말하기 2급 문항은 기초학술영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발표하기 문항이 포함돼 있다.

말하기 3급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소재의 문항으로 구성됐다.

말하기 발음의 경우 이해 가능한 수준의 발음이 평가기준이고 원어민 수준의 발음은 중요치않다.

쓰기 2급 문항에는 20-80단어를 사용한 짧은 글쓰기가 포함된다.

쓰기 3급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자메시지 보내기나 이메일 쓰기와 같은

기능문을 제시한 문항 위주다. 그러나 에세이 등 자유작문 수준의 문항은 포함되지 않는다.


- 채점은.


공모를 통해 뽑혀 온라인 연수, 연습 채점, 인증채점 등의 과정을 거친 영어교사들이 담당한다.

신뢰도가 높은 채점자를 연차적으로 5천명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듣기와 읽기는 자동채점된다. 말하기·쓰기는 각 네 명의 채점자가 서버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채점한다.

두 채점자 간의 점수 차이가 평균 2점을 초과하면 제 3의 채점자가 다시 채점한다.

말하기에서 원어민 발음이나 특정 국가의 발음을 평가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검사지 문항은 매 시험 때마다 달라져도 전체 문항의 내용과 형식은 유사하게 유지된다.

검사지 간 난이도 차이에 따른 점수 차이도 보정한다

- 대학은 성적을 어떻게 활용하나.

“학과 특성에 따라 영역별 최소 기준등급을 요구하거나 필요한 영역에 가중치를 둘 수 있다.

예를 들어 A대학 영문과는 듣기·읽기·말하기·쓰기 2급 A등급을 요구하는 식이다.”

- 어떤 문제가 나오나.

“말하기 2급에는 프레젠테이션 문항이 포함되고

3급에선 선로에 떨어진 사람의 구출 장면(말하기 예시 참조)을 보여준 뒤

1분간 영어로 말하라는 문제 등이 나온다.

쓰기 2급에는 ‘여행했던 장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소에 대해 60~80단어로 설명하라’는 예제가 나왔다.”


쓰기는 조건 제시형 문제나 짧은 에세이 쓰기, 그림 보고 묘사하기 등 유형이 있다.

 

 

 

◇학과별 특성에 따른 요구 영역 (예시)


┌─────────────────────────────────────┐
│  - ○○대학 영문과 :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2급 A등급                                     │
│  - △△대학 관광과 : 듣기 말하기 3급 A등급                                                   │
│  - □□대학 철학과 : 읽기 2급 B등급 이상                                                       │
└─────────────────────────────────────┘


◇2012년 수시모집 시범 활용 대학 선정 방안(예시)

┌──────┬─────────┬────────────────────┐
│    구분    │       국립       │                  사립                  │
│            ├────┬────┼─────────────┬──────┤
│            │A대학(상│B대학(중│      C대학(중위권)       │ D대학(하위 │
│            │ 위권)  │ 위권)  │                          │    권)     │
├──────┼────┼────┼─────────────┼──────┤
│  2급 시험  │국제계열│ 영문과 │         자연계열         │   영문과   │
├──────┼────┼────┼─────────────┼──────┤
│  3급 시험  │예능계열│사회계열│        동양학계열        │직업전문계열│

└──────┴────┴────┴─────────────┴──────┘
◇평가내용
┌───────────────┬──────────┬──────────┐
│            구 분             │        2급         │        3급         │
├───────────────┼──────────┼──────────┤
│          평가 내용           │ ㆍ기초 학술 주제와 │ㆍ실용적 주제와 관련│
│                              │관련된 정보를 이해하│ 된 정보를 이해하고 │
│                              │고 활용하는 능력ㆍ학│활용하는 능력ㆍ일상 │
│                              │ 업과 관련된 소재나 │생활에서 상황에 맞게│
│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표현하는 능력    │
│                              │        능력        │                    │
├───────────────┼──────────┼──────────┤
│     현행 교육 과정 연계      │영어Ⅱ, 독해와 작문,│ 영어, 실용 영어 회 │
│                              │   심화 영어 회화   │     화, 영어Ⅰ     │
├───────────────┼──────────┼──────────┤
│   2011 개정 교육과정 연계    │영어I, 영어Ⅱ, 영어 │실용 영어I, 실용 영 │
│                              │회화, 영어 독해 작문│ 어Ⅱ, 실용 영어 회 │
│                              │                    │ 화. 실용 영어 독해 │
│                              │                    │        작문        │
├───────────────┼──────────┼──────────┤
│          어휘 수준           │교육과정 기본어휘를 │현행 교육과정에서 제│
│                              │모두 포함한 3,000개 │ 시하는 2,000여개의 │
│                              │   의 어휘기본형    │     기본 어휘      │
└───────────────┴──────────┴──────────┘
◇소재 분야
┌────────────┬────────────────────────┐
│       상위 분야        │                하위 분야(예시)                 │
├─────┬──────┼────────────────────────┤
│ 기초학술 │     1      │인문,사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교육 등에  관│
│          │            │                    한 내용                     │
│          ├──────┼────────────────────────┤
│          │     2      │과학, 기술, 컴퓨터, 정보통신, 우주, 해양, 환경, │
│          │            │              탐험 등에 관한 내용               │
│          ├──────┼────────────────────────┤
│          │     3      │    예술, 문학, 인류학, 철학 등에 관한 내용     │
│          ├──────┼────────────────────────┤
│          │     4      │노동, 직업, 진로, 양성 평등, 고령화, 복지, 인구 │
│          │            │        문제, 청소년 문제 등에 관한 내용        │
│          ├──────┼────────────────────────┤
│          │     5      │문화, 공중도덕, 질서의식, 민주시민, 봉사정신, 협│
│          │            │             동정신 등에 관한 내용              │
├─────┼──────┼────────────────────────┤
│   실용   │     1      │교통, 통신, 쇼핑, 주거, 식당, 병원, 미용실 등 일│
│          │            │                 상에 관한 내용                 │
│          ├──────┼────────────────────────┤
│          │     2      │교통편(버스, 기차, 비행기) 예약, 기차, 공연, 전 │
│          │            │ 시회, 스포츠, 취미, 요리, 호텔, 공공장소 등 여 │
│          │            │              행·여가에 관한 내용              │
│          ├──────┼────────────────────────┤
│          │     3      │수업, 교우관계, 생일 파티, 졸업, 상담, 과제, 시 │
│          │            │간표, 도서관,시험, 성적 등 가정·학교에 관한  내│
│          │            │                       용                       │
│          ├──────┼────────────────────────┤
│          │     4      │ 서식, 문서작성, 채용, 급여, 마케팅, 안내 및 공 │
│          │            │   지, 광고, 매뉴얼 등 직업·업무에 관한 내용   │
└─────┴──────┴────────────────────────┘
◇영역별 소재비율
┌────────┬──────┬──────────────┬──────┐
│      영역      │    급수    │         기초 학술          │    실용    │
├────────┼──────┼──────────────┼──────┤
│      듣기      │    2급     │            40%             │    60%     │
│                ├──────┼──────────────┼──────┤
│                │    3급     │             0%             │    100%    │
├────────┼──────┼──────────────┼──────┤
│      읽기      │    2급     │            70%             │    30%     │
│                ├──────┼──────────────┼──────┤
│                │    3급     │            30%             │    70%     │
└────────┴──────┴──────────────┴──────┘
◇말하기.쓰기 채점영역
┌───────────────────┬─────────────────┐
│           말하기 채점 영역           │          쓰기 채점 영역          │
├───────────┬───────┼────┬────────────┤
│       과제완성       │주어진 과제의 │과제완성│ 주어진 과제의 수행정도 │
│                      │   수행정도   │        │                        │
├───────────┼───────┼────┼────────────┤
│        유창성        │발화속도의 적 │  내용  │근거제시의 충분성 및 내 │
│                      │절성 및 자연스│        │      용의 타당성       │
│                      │     러움     │        │                        │
├───────────┼───────┼────┼────────────┤
│       언어사용       │문법과 어휘사 │언어사용│문법과 어휘사용의 적절성│
│                      │ 용의 적절성  │        │                        │
├───────────┼───────┼────┼────────────┤
│        발음*         │발음의 명확성 │  구성  │   글의 논리적 연결성   │
├───────────┼───────┼────┼────────────┤
│        구성력        │발화의 논리적 │        │                        │
│                      │    연결성    │        │                        │
└───────────┴───────┴────┴────────────┘
* 발음은 원어민과 가까운 발음이나 특정 국가의 발음보다는 
  이해 가능한 수준의 발음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음.
◇시험 구성 및 시험 시간
┌─────┬────────────────────────────┬──┐
│   구분   │                     영역별 문항 수                     │시험│
│          ├─────────┬──────────────────┤시간│
│          │       2급        │                3급                 │(휴 │  
├─────┼─────────┼──────────────────┼ 식 ┤
│   듣기   │        32        │                 32                 │35분│
├─────┼─────────┼──────────────────┼ 등 ┤
│   읽기   │        32        │                 32                 │50분│
├─────┼─────────┼──────────────────┼ )  ┤
│  말하기  │        4         │                 4                  │15분│
├─────┼─────────┼──────────────────┼──┤
│   쓰기   │        2         │                 4                  │35분│
├─────┼─────────┼──────────────────┼──┤
│    계    │        70        │                 72                 │135 │
│          │                  │                                    │ 분 │
└─────┴─────────┴──────────────────┴──┘
◇영역별 문항유형과 문항수
□ 듣기
┌───────────────────┬─────────────────┐
│               듣기 2급               │             듣기 3급             │
├──────────┬────────┼────────┬────────┤
│      문항유형      │    비율(%)     │    문항유형    │    비율(%)     │
├──────────┼────────┼────────┼────────┤
│  적절한 응답 찾기  │     10~15      │적절한 응답 찾기│     15~20      │
├──────────┼────────┼────────┼────────┤
│주제, 제목, 요지, 목│     30~35      │ 주제, 제목, 요 │     25~30      │
│   적, 의견 찾기    │                │ 지, 목적, 의견 │                │
│                    │                │      찾기      │                │
├──────────┼────────┼────────┼────────┤
│ 내용 일치(불일치), │     35~40      │ 내용 일치(불일 │     35~40      │
│ 요청(요구, 부탁한  │                │치), 요청(요구, │                │
│일), 화자가 할 일 찾│                │ 부탁한 일), 이 │                │
│       기 등        │                │유, 화자가 할 일│                │
│                    │                │    찾기 등     │                │
├──────────┼────────┼────────┼────────┤
│위치, 도표 정보 찾기│     15~20      │그림 고르기, 그 │     15~20      │
│         등         │                │림 일치/불일치, │                │
│                    │                │위치, 도표 정보 │                │
│                    │                │    찾기 등     │                │
└──────────┴────────┴────────┴────────┘
□ 읽기
┌───────────────────┬─────────────────┐
│               읽기 2급               │             읽기 3급             │
├──────────┬────────┼────────┬────────┤
│      문항유형      │    비율(%)     │    문항유형    │    비율(%)     │
├──────────┼────────┼────────┼────────┤
│주제, 제목, 요지, 목│     30~35      │ 주제, 제목, 요 │     30~35      │
│   적, 주장 찾기    │                │ 지, 목적, 주장 │                │
│                    │                │      찾기      │                │
├──────────┼────────┼────────┼────────┤
│세부 정보 파악(내용 │     30~35      │ 세부 정보 파악 │     35~40      │
│  일치, 불일치 등)  │                │(내용 일치, 불일│                │
│                    │                │     치 등)     │                │
├──────────┼────────┼────────┼────────┤
│    빈칸 채우기     │     15~20      │  빈칸 채우기   │      5~10      │
├──────────┼────────┼────────┼────────┤
│   문장 끼워 넣기   │      5~10      │내용(그림) 순서 │     10~15      │
│                    │                │      파악      │                │
├──────────┼────────┼────────┼────────┤
│   내용 순서 파악   │      5~10      │어구(함축적) 의 │     10~15      │
│                    │                │  미/지칭 추론  │                │
├──────────┼────────┼────────┼────────┤
│어구(함축적) 의미/지│      5~10      │                │                │
│      칭 추론       │                │                │                │
└──────────┴────────┴────────┴────────┘
□ 말하기
┌─────────────────────┬───────────────┐
│                말하기 2급                │          말하기 3급          │
├───────────┬─────────┼────────┬──────┤
│       문항유형       │      문항수      │    문항유형    │   문항수   │
├───────────┼─────────┼────────┼──────┤
│  연계질문에 답하기   │1 (하위 문항수 4) │연계질문에 답하 │1(하위 문항 │
│                      │                  │       기       │   수 4)    │
├───────────┼─────────┼────────┼──────┤
│     문제해결하기     │        1         │  문제해결하기  │     1      │
├───────────┼─────────┼────────┼──────┤
│     그림묘사하기     │        1         │  그림묘사하기  │     1      │
├───────────┼─────────┼────────┼──────┤
│       발표하기       │        1         │그림보고 질문에 │1(하위문항수│
│                      │                  │     답하기     │     3)     │
├───────────┼─────────┼────────┼──────┤
│          계          │        4         │       계       │     4      │
└───────────┴─────────┴────────┴──────┘
□ 쓰기
┌───────────────────┬─────────────────┐
│               쓰기 2급               │             쓰기 3급             │
├─────────┬─────────┼─────────┬───────┤
│     문항유형     │      문항수      │     문항유형     │    문항수    │
├─────────┼─────────┼─────────┼───────┤
│조건제시형 글쓰기 │        1         │선택형 그림 묘사하│      1       │
│                  │                  │        기        │              │
│                  │                  ├─────────┼───────┤
│                  │                  │그림 세부 묘사 완 │      1       │
│                  │                  │      성하기      │              │
├─────────┼─────────┼─────────┼───────┤
│ 짧은 에세이 쓰기 │        1         │    편지 쓰기     │      1       │
│                  │                  ├─────────┼───────┤
│                  │                  │그림 묘사 및 추론 │      1       │
│                  │                  │   하여 글쓰기    │              │
├─────────┼─────────┼─────────┼───────┤
│        계        │        2         │        계        │      4       │
└─────────┴─────────┴─────────┴───────┘

<NEAT 시험 대비 4대 영역별 학습 KEY POINT>
<말하기 영역>
1.답변시간의 배분을 잘 해야한다
2.독서,신문읽기등을 통하여 많은 지식을 쌓아야한다
3.평소 화상영어 선생님과 문장패턴을 외워서 문법에 틀리지않아야한다
4.답변 준비시간동안 중요단어를 잘 메모해 두어라
5.평소 고급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선생님과 단어와 숙어를 익혀라
<쓰기 영역>
1.평소 책을 많이 읽고 글쓰기 연습을 꾸준히 해야한다
2.독수리타법으로는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빠르고 정확한  영어 타이핑 실력이 시간을 단축시킨다
3.수준높은 다양한 단어나 문장을 구사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듣기 영역>
1.대화나 담화를 들을때 전체적인 상황을 상상하라
2.귀는 하루아침에 열리지 않는다.
  평소 듣기훈련,반복청취,받아쓰기학습을 하면 아주 효과적이다
<읽기 영역>
1.폭넓은 어휘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독해력이 필요하다
2.좋은 선생님과 어휘훈련을 지속적으로 병행하라
3.여러가지 지문을 연습하여 유형에 익숙해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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