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교육 뉴스 학습의 무기, 집중하는 힘
2021-05-11 17:28:54
funnyedu 조회수 597

아이마다 집중하는 스타일이 다릅니다. 집중 스타일에는 집중하는 시간, 집중에 필요한 조건, 실제 집중이 일어나는 시점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됩니다. 먼저 우리 아이가 평소에 학습할 때 집중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여러 가지 활동을 할 때 집중해 나가는 모습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어떤 아이는 집중을 하기 위한 시작이 어렵습니다. 집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집중하고 나면 유지는 어렵지 않은 경우입니다. 반대로 시작은 잘 하지만 중간에 집중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를 관찰하면서 무엇에 자주 관심을 빼앗기는지 살펴 집중 방해 요인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의 집중 스타일에 맞게 집중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집중을 시작하는 것이 어려운 아이는 자신에게 '이제 나는 집중을 시작하겠어'라는 시작을 알리는 신호 혹은 의식이 필요합니다. 심호흡을 할 수도 있고, 종이 위에 날짜를 적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자신만의 집중 의식을 만들어 집중에 시동을 거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집중의 시작은 쉽지만 유지가 어려운 아이는 타이머를 활용합니다. 타이머로 활동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고, 시간의 진행 사항을 볼 수 있게 해서 정해진 시간 내에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는 지속적인 안내를 해줄 수 있습니다. 어떠한 훈련이든 꾸준히 해서 습관처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너는 왜 이렇게 집중을 못하니?"라고 비난하기보다 "엄마가 보니 네가 다른 일을 할 때는 집중력이 엄청 놓던데, 그 집중력을 공부할 때도 발휘해보자."라고 격려해 주세요. 자주 집중력에 대한 지적을 받으면 스스로 집중력 없는 아이라고 평가 내리고, 집중력을 높이려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집중하는 시간이 조금씩 길어지면 "오늘은 5분이나 더 집중했네. 노력을 하니 집중하는 힘이 점점 더 좋아지는구나."라고 칭찬해 주세요. 노력하면 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상호 : FUNNYEDU 재미있는교육 | 등록번호 : 142-90-4616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용인수지-0109
경기 용인시 기흥구 언남로29번서길 13 (언남동, 하니카운티)언남하니카운티 101동1호| 010-7510-1904 | funnyedu1@daum.net
Copyright ⓒ 2010 FUNNYEDU 재미있는교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