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교육 뉴스 영어로 강의 증가-포스텍(포항공대)
2010-10-05 10:21:32
funnyedu 조회수 1412

“학생들 영어강의 70% 정도 이해”


2010.3월 10일 경북 포항시 효자동 POSTECH(포스텍·옛 포항공대)의 대학본부 건물. 새 학기를 맞아 영어·국어로 같은 내용을 두 장씩 적은 게시물이 이곳저곳에 붙어 있다.

대외협력팀의 한 직원이 “영어 공용화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며 학교 내부 통신망의 모니터를 기자에게 보여 준다. 신종 플루 예방접종 공지다.

한글 안내문 아래 영문으로 똑같은 내용이 올려져 있다. 50세를 눈앞에 둔 이 직원은 “솔직히 영어 스트레스가 만만찮다”며 “우리 같은 사람은 이제 떠날 때가 된 모양”이라고 걱정했다.

POSTECH
2일 입학식에서 ‘영어 공용화 캠퍼스’를 선포하고 영어를 캠퍼스의 공식 언어로 채택한 지 9일째. 학교에서 ‘영어’가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올해 입학식도 신입생 선서, 총장 축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영어로 진행됐다. 입학식에 온 학부모들은 대부분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듣지 못했다.

그러나 “일류 대학이라 역시 다르다”며 고개를 끄덕이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POSTECH은 강의는 물론이고 학위 논문, 세미나, 회의, 게시물, 행정문서, 외국인 대면 서비스 등 9개 분야에서 국어 대신 영어를 쓰겠다는 방침이다. 백성기 총장은 “해외 석학을 많이 유치해야 세계적인 대학과 경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 20위권의 연구중심대학에 진입하려면 영어 공용화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2012년까지 교내 외국인 구성원(교수·학생·연구원)이 교육·연구는 물론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에 따라 POSTECH 247명 전체 교수가 참여하는 회의도 영어로 진행하고, 학교 국제화위원회에도 외국인 교수를 포함시킬 예정이다.

POSTECH
철강대학원 프레드릭 발라(프랑스) 교수는 “유럽에서는 장비를 하나 사면 8개 국어로 사용법이 적혀 있다”며 “하지만 한국에서는 영어로 된 사용설명서조차 없어 장비를 구입해도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김용석(44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영어 강의를 70%쯤 이해하는 것 같다”며 “경쟁적으로 질문하는 미국과 달리 학생들이 질문을 주저하는 보수적인 수업 태도를 고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휴게실에서 만난 고동건(21·산업경영공학과2)씨는 “영어로 듣고 쓰는 능력이 부족한 편”이라며 “이제부터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신입생 정혜윤(19·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씨는 “영어를 잘 알아듣지 못해 답답하다”며 “조금씩 적응 중”이라고 말했다.

교수·학생 가운데 일부는 영어 공용화가 성급하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어학센터장 조동완(51) 교수는 “신입생은 영어 공용화에 대부분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외국인 학생과 한국인 학생이 절반씩 있는 다문화 기숙사에 들어가기 위해 한국 학생은 인터뷰를 거쳐야 하는데도 4 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영어 공용화로 바빠진 곳은 어학센터다. 학생과 교직원의 영어를 인증하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건 기본이다.

부서별로 한 명씩 지정된 영어담당관이 번역한 안내문을 다듬고 원어민 감수를 거쳐 72시간 안에 돌려준다. 학교 요람과 각종 서식도 번역해야 한다.

=포항=송의호 기자
사진=포항=프리랜서 공정식

◆포스텍의 ‘영어 공용화’ 올해 추진 계획

▶ 강의: 학부 전공과목, 대학원 전 과목 영어 강의(3년 안 기초과목도 영어 강의)

▶ 논문: 학부·대학원 학위논문 영어로 작성

▶ 세미나: 외국인이 참석한 경우 영어로 진행(3년 내모든 세미나 영어로 진행)

▶ 회의: 전체 교수회의 영어 진행, 학과 교수회의는 외국인 참석하면 영어로 진행(3년 내 모든 회의 영어로 진행)

▶ 게시물: 영어·국어 혼용

▶ 행정문서: 영어·국어 혼용

▶ 홈페이지: 영어 중심으로 하고 국어 보조

▶ 대면 서비스: 외국인을 영어로 응대


▶ 대학 규정: 영문으로 작성


 



상호 : FUNNYEDU 재미있는교육 | 등록번호 : 142-90-4616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용인수지-0109
경기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1110 / 경기 의왕시 오전동 24-2 | 070-8252-1762 / 010-7510-1904 | funnyedu@nate.com
Copyright ⓒ 2010 FUNNYEDU 재미있는교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