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교육 뉴스 [6월 모의평가 이후 ①] 영어영역 학습법
2021-06-11 17:19:58
funnyedu 조회수 9
◆ 영어영역

▶ 듣기 / 말하기

3등급 이하의 수험생들은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만점을 받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매년 같은 유형으로 출제되므로 기출 듣기와 듣기 연계 교재를 반복적으로 들을 필요가 있다. 대화문에 나오는 어휘나 자주 사용되는 표현을 모르는 경우에는 문맥을 활용할 수도 없고, 들어도 그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반복해서 들어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대본을 직접 읽고 이해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듣기에서 3~4문제를 틀리는 수험생들은 듣기 방송 중에 독해 지문을 함께 풀지 말고 듣기에 집중해야 한다. 상위권 수험생들은 듣기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서 최소한 주 1회 듣기 연습을 해야 한다.

▶ 어법성 판단

어법 문항은 주요 어법 사항이 반복돼 출제되므로 기출 어법이나 평소 수업에서 다루는 독해 지문에 나오는 주요 어법 사항을 정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하위권 수험생의 경우에는 문법 문항을 맞히기 위해서 문법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빠르고 정확한 독해를 위해서 주요 구문 위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평가원 시험 이후에 새로운 문법 교재를 구입해 학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교재 내용 중에서 자주 출제되는 항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중상위권 수험생의 경우에는 학습 효과가 가장 빨리 드러나는 어법성 판단 문항을 반드시 맞혀서 안정적인 1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어휘 유형

어휘는 수능 전날까지 매일 꾸준히 암기해야 한다. 단순히 어휘 목록을 암기하기 보다는 독해를 하면서 문맥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그 의미를 파악한 후에 암기해야 한다.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어서 학술적인 내용의 고급 어휘를 많이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어휘는 문맥을 통해 익혀야 하며, 주변 어휘의 도움을 받아 그 뜻을 추론할 수 있는 어휘나, 수식 어구에 포함돼 있는 어휘는 굳이 암기하지 않아도 된다. 독해를 하면서 글의 흐름을 방해하는 모르는 어휘는 최우선적으로 암기해야 한다.

▶ 독해 유형

모든 글의 첫 문장은 글의 방향을 잡아주므로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글을 읽을 때는 각 지문의 주제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많은 지문을 학습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지문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번 읽어서 그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자신에게 어려운 유형의 문항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맞힐 수 있는 다른 쉬운 문제들을 놓치지 않도록 각 문항에 적절한 시간을 안배할 필요가 있다.

많은 수험생들이 지문을 모두 읽었지만 선지가 헷갈려서 틀렸다고 하는데, 사실은 본문을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했기 때문에 선지를 제대로 고르지 못한 것이다. 시간이 부족해서 문제를 다 못 푸는 학생은 평소에 시간을 재면서 푸는 연습을 하면 집중력과 글 읽는 속도를 조금씩 높일 수 있다.

논리추론 유형 문항의 경우에는 문장에 제시된 정답의 단서(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를 토대로 정답을 찾아야 하며 정답을 찾은 후에는 반드시 검토를 해야 한다. 평소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영어 지문을 읽은 후 그 지문의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의 단서는 반드시 본문 안에 있으므로, 빠르게 읽는 것보다는 정확하게 읽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학습을 해야 한다.

하위권 수험생들의 경우라면 고난도 3점 문항보다는 2점 문항을 우선적으로 다 맞힌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특히 마지막 장문 43~45번의 경우 차분하게 읽으면 모두 맞힐 수 있는 문항이므로 본인에게 어려운 유형의 문항을 풀기에 앞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상호 : FUNNYEDU 재미있는교육 | 등록번호 : 142-90-4616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용인수지-0109
경기 용인시 기흥구 언남로29번서길 13 (언남동, 하니카운티)언남하니카운티 101동1호| 010-7510-1904 | funnyedu1@daum.net
Copyright ⓒ 2010 FUNNYEDU 재미있는교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