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교육 뉴스 “부모의 관심이 아이의 공부하는 힘을 결정한다”
2021-06-18 17:19:27
funnyedu 조회수 227

Q. 문해력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A. 문해력은 글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실제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역량인 셈이다. 이해를 못하거나 이해한 것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면 기본 학습역량에 심각한 제한이 있는 것이다. 문해력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 한 기본적인 내용 학습과 그 다음 단계인 사고력 학습 자체가 불가능하다
 
Q. 부모가 아이의 문해력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A. 제일 쉬운 방법은 어휘력을 확인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모르는 단어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책의 줄거리를 물어보면서 아이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것이다. 단순한 내용만을 물어보는 게 아니라 왜 그런 일이 발생했는지 원인을 분석해내고 일어난 일을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아이의 생각을 물어야 한다. 
 
Q. 부모가 놓쳐서는 안 될 결정적 학습법으로 ‘학습 역도장’ 들었다. 이에 대해 설명한다면.
A. 역은 ‘力’, 도는 ‘道’, 장은 ‘場’이다. 이 세 가지가 자기주도학습에서 중요하다. 스스로 공부를 하려면 학습의 힘을 길러야 하는데, 이 학습의 힘은 마음에서 나온다. 공부하고자 하는 의이 얼마나 강하느냐에 따라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강도가 결정되는 것이다. 그것을 학습동기로 이해하면 된다. 학습동기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아는 것이다. 그래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에게 왜 공부하는지를 물어보면 대부분 모른다고 답한다.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라고 말하지만, 왜 좋은 대학에 가야 하는지도 모른다. 공부하는 힘은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분명히 아이가 아는 것이다.
 
Q. 부모와의 관계 때문에 아이의 학습 능력이 떨어지기도 하나.
A. 사실 아이들은 공부 때문에 힘들어하기 보다 부모와 대화가 통하지 않아서 더 힘들어 한다. 부모와 부정적인 관계가 형성되면 자녀의 학습은 당연히 무너진다. 긍정적 관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신뢰다. 서로 믿어주는 거다. 신뢰가 깨지면 대화가 없어지고, 대화가 없어지면 어떤 이야기를 하든 간섭이 된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말이라도 신뢰관계가 없으면 긍정적으로 들리지 않고 잔소리로 들린다. 그래서 아이들이 귀를 닫아버리는 일이 생긴다. 
 
아이와 다양한 내용으로 대화를 하면서 아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것이 결국 아이와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이고.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는 힘이 된다. 부모의 도움과 관심으로 아이의 공부하는 힘이 달라질 수 있다.
 
Q. 자녀의 창의성에 대한 부모들의 고민이 많다. 
창의성 교육을 교육의 본질이라고 얘기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창의성은 개인의 색깔이고, '나다움'이 창의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 결국 자기 생활을 향상시키고 ‘나다움’을 찾아가려면 창의적인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A. 아이의 창의역량을 기르기 위해선 좋은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책을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읽는 것이다. 그 생각을 종합해서 내 생각은 무엇인지를 고민해보는 과정을 쌓아가다 보면 내 생각이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상호 : FUNNYEDU 재미있는교육 | 등록번호 : 142-90-4616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용인수지-0109
경기 용인시 기흥구 언남로29번서길 13 (언남동, 하니카운티)언남하니카운티 101동1호| 010-7510-1904 | funnyedu1@daum.net
Copyright ⓒ 2010 FUNNYEDU 재미있는교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