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교육 뉴스 창의사고력 기르는 초등 학습법은?
2021-07-14 18:20:52
funnyedu 조회수 177
-창의사고력은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인가

“자신이 이해한 개념과 원리를 다른 아이디어와 결합하기도 하고, 변형하기도 하면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역량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킬러 문항’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학생들은 킬러 문항을 풀 때 어떤 영역에 대한 문제인지부터 고민하고, 그다음에 여러 개념과 원리를 연결해 보면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게 된다. 이때 사용되는 역량이 창의사고력이다.”

-초등학생 때 창의사고력을 키워야 한다고들 이야기한다. 이 시기 창의사고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 시기는 앞으로의 학습 태도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때 학습 결과와 성적에만 연연해 암기 위주의 학습만 진행하게 되면 생각하는 방법을 제대로 익히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초등 시기엔 주변을 좀 더 꼼꼼히 관찰하고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경험을 갖도록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험이 쌓인 학생들은 고학년이 되고, 중고등에 진학했을 때 문제 상황을 좀 더 유연하게 바라보며 다양한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볼 줄 아는 창의사고적인 학습 태도를 갖추게 된다.” 

-창의사고력을 기르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면

“독후감과 일기 작성처럼 ‘생각하고 쓰기’를 습관화하는 게 좋다. 어떤 걸 배웠고 무엇을 느꼈으며, 더 알고 싶은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내용을 글로 작성하면 머릿속 생각들을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고 연결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또 좋은 문제를 많이 접해 보도록 해야 한다. 좋은 문제란 단순히 개념과 원리를 묻는 문제가 아니라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생각해 보도록 하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소재를 바탕으로 한 도전적이고 신선한 유형이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나 학부모가 명심해야 할 부분은

“문제를 얼마나 빨리, 많이 풀었는지가 아니라 ‘얼마만큼 고민했고, 얼마나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봤는지’를 살펴야 한다. 문제를 빨리 풀도록 재촉하지 말고 훈련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많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게 해 학생을 지치게 하지 말라는 얘기다.
자녀의 창의사고력 발휘 수준을 진단해 볼 것도 추천한다. 창의사고력은 단기간에 형성되는 역량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녀의 학습 로드맵을 계획하려면 현 상황을 제대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상호 : FUNNYEDU 재미있는교육 | 등록번호 : 142-90-4616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용인수지-0109
경기 용인시 기흥구 언남로29번서길 13 (언남동, 하니카운티)언남하니카운티 101동1호| 010-7510-1904 | funnyedu1@daum.net
Copyright ⓒ 2010 FUNNYEDU 재미있는교육. All rights reserved.